언니돈벌이/재테크

금리인하요구권 행사 대출금리 인하 방법

미쿡쿨톤언니 2022. 6. 8. 05:38
반응형

시중은행 금리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을때 은행 금리 할인받아서 대출상환 부담을 덜 수 있는데요, 금리인하요구권 행사를 통한 대출금리 인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금리인하요구권


1-1. 금리인하요구권이란?


금리인하요구권은 대출금리 인하를 요청할 수 있는 권리로, "이자 할인해 주세요"라고 대출받은 곳에 부탁하는 것입니다. 대출을 받은 시점에 비해 현재의 신용도가 개선되었다면 은행에 이를 고지하고 금리 인하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1-2. 금리인하요구권 대상


금리인하요구권은 제1금융권인 은행부터 카드사, 보험사, 캐피탈에서도 모두 행사할 수 있고, 일정 자격을 충족하면 금리 인하 요구가 수용됩니다. 조건은 은행마다 모두 상이하므로 대출을 받은 은행에 미리 문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1-3. 금리인하요구권 사유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경우는 '소득 상향'입니다. 이직을 하거나 승진을 하면 대개 기존의 급여보다 많은 금액을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자금적 여유가 생겼으니 은행에서도 '이 사람이 대출 상 환을 더 착실하게 할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신용점수 상향도 마찬가지인데요, 대출을 받았을 때보다 신용점수 및 등급이 올라갔다면 금리인하요구권으로 이자를 할인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신용점수는 평소 연체 이력이 없고 건강한 금융생활을 해왔다는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2. 금리인하청구권 행사 방법


사실 은행은 고객에게 금리인하청구권을 적극적으로 알릴 이유가 없습니다. 대출 이자가 줄어들면 은행의 수익도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른 상품에 비해 은행 홈페이지나 지점 내 부착 홍보물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이 쉽지 않은데요. 대출을 받은 은행 지점에 방문해 알아내는 것이 가장 쉽고 정확한 방법입니다.

 

대출을 받았던 지점 담당 직원에게 전화로 필요한 서류를 문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두 번 방문하지 않아도 되니 시간 절약이 가능합니다. 지점에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하고, 이와 함께 구비해 온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이직이나 승진, 부채 감소 등을 증빙할 자료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3. 신청후 과정


금리인하청구권을 신청하면 금리인하 가능 여부를 전화나 문자로 통보받을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7영업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만약 대출 만기를 앞두고 별도 지점 방문 없이 상담사의 전화 통화로 연장 신청을 하게 됐다면, 금리인하를 받을 수 있는 방법과 가능 여부를 반드시 문의해야 합니다. 추가로 신용카드를 이용하거나, 자동이체 신청 등을 통해 대출금리를 낮출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