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돈벌이/직장생활

<업무편 2탄> 대기업10년차 MZ세대 관리자의 직장생활꿀팁

미쿡쿨톤언니 2021. 10. 16. 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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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편 1탄에 이어서 직장생활 꿀팁 업무편 2탄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쿨톤언니 입니다.
입사 전에는 주변에서 '대기업 10년 차'라고 하면
어떻게 그렇게 오래 다니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일하다 보니 어느새 제가 입사 10년 차 직장인이 되었습니다..;;

간단히 제 이력을 설명드리겠습니다.

 

- 2012년 입사, 올해 입사 10년차
- 입사 2년 후 사원 때 해외업무 시작하며 해외출장 다니며 프로젝트 수행 총 6년
- 입사 5년 후 대리 때 파트장(관리자) 맡아서 향후 현재까지 5년 동안 관리자로 업무수행
- 입사 8.5년 때 해외 주재원으로 미국 발령



이렇게 직장생활을 하면서 사회초년생 때부터 지금까지 느끼고 깨달은 직장생활 꿀팁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가 비교적 빨리 사회생활을 시작한 편이다 보니
관리자이지만 요즘 마케팅의 메인 타깃인
'밀레니얼 세대' (MZ세대)에 해당합니다.
MZ 세대 관리자 관점에서 본
직장생활 꿀팁을 소개해 드립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게 업무능력입니다.
일을 잘해야 인정도 받고 성장도 하고 승진도 하겠죠.

특히 사회초년생으로서 일을 배우고 업무 능력을 키워 본인의 커리어를 잘 쌓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회사 내에서 핵심인재로 거듭나고 본인의 몸 값을 높일 수 있습니다.


1탄에 이어서 계속해서 2탄 소개해 드립니다.
1탄은 아래 이전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1.10.16 - [언니돈벌이/직장생활] - 대기업10년차 MZ세대 관리자의 직장생활꿀팁_업무편 1탄

 

대기업10년차 MZ세대 관리자의 직장생활꿀팁_업무편

안녕하세요 여러분!! 미국에서 주재원으로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쿨톤언니 입니다. 입사 전에는 주변에서 '대기업10년차'라는 얘기를 들으면 대단하고 어떻게 그렇게 오래 다니나 생각이 들었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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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하시는 분도 동의하지 않는 분도 있으시겠지만 개인 경험담과 개인 소견이니
참고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1. 공부머리와 일머리는 다르다

2.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들어라

3. 노트 필기해라

4. 업무 매뉴얼을 정리해라

5. 일정관리는 필수다

6. 우선순위를 정해라

7. 신속성과 정확성

8. 버전 관리해라

9. 엑셀과 파워포인트

10. 업무 이력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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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우선순위를 정해라


업무가 갑자기 물밀듯이 밀려오고
여기저기서 요청자료가 많아지면서 정신이 없어지게 됩니다.
다들 자료 요청할 때 'ASAP'으로 주세요!!라고들 하죠.
누구나 최대한 빨리 달라고 급하게 요청하는 경우가 있고 아니면 기한을 고려해서 1~2주 이전에 요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업무가 한꺼번에 주어지면
관리도 힘들고 스트레스받기가 다반사입니다.
이때 제일 중요한 것이 업무별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입니다.

'다들 급하고 중요하다는데 우선순위를 어떻게 아나요?'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일반적으로 제일 급한 것은 기한이 오늘인 자료고 그다음으로는 회장, 대표, 상무님 등 보고자료입니다.
사실 다들 중요해 보이는데 특히 신입사원 분들은 우선순위를 정하기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절대로 혼자 고민하고 판단하지 마시고
선배나 상사에게 꼭 물어봐야 합니다.
'A, B, C, D 업무가 주어졌는데 어떤 걸 먼저 해야 할까요?'라고 물어보면 웬만해서는 우선순위를 정해서 알려줄 것입니다.
혹은 다들 기한이 임박한 것은 상사가 다른 직원들에게 업무를 분배해 줄 것입니다.

혼자 끙끙대며 다 안고 있다가는 터지기 십상이고 오히려 업무 누락으로 상사에게 혼날 수 있습니다.

절대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상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7. 신속성과 정확성


업무수행에 있어 필수요소는 신속성과 정확성입니다.
이 2가지만 지켜도 일 잘하는 직원으로 평판이 날 것입니다. 쉬워 보이지만 지키기 힘든 것들이죠. ㅎㅎ

기한에 맞춰서 업무 요청이 들어오면 신속하게,
신속하지만 틀린 숫자, 틀린 글자, 틀린 내용 없이 최대한 정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속하게 했지만 내용이 정확하지 않아도 문제고
내용이 완벽하지만 기한이 지나 늦어도 문제입니다.

업무를 하면서 항상 이 2가지를 명심하시고 지키도록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8. 버전 관리해라


이건 흔히들 많이 하는 실수 같은데요,
업무를 하다 보면 계속해서 수정을 하게 됩니다.
그럴 때 대부분 사람들이 기존 파일에 덮어서 저장을 하더라고요.

하지만 이렇게 기존 한파일에 덮어서 저장하지 말고
버전 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정을 했다가도 다시 과거 자료를 찾을 수도 있고
이럴 때 만약 덮어버리면 과거 자료대로 작업을 해야 하는 수고를 하게 됩니다.
혹은 처음 버전이 어떤 내용인지 기억하지 못해서 더욱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버전 관리를 하게 되면 어떤 부분을 수정했는지 히스토리를 알 수 있습니다.
파일명 끝에 '_v1/ v2/v3'식으로 관리하시면 됩니다.


9. 엑셀과 파워포인트


직장인들에게 엑셀과 파워포인트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죠.
대부분의 자료와 보고를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가지고 작업하게 됩니다.
물론 학생 때 따로 공부해서 관련 자격증 (MOS)를 따신 분들도 있으실 것입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이나 모르시는 분들이라도 직장생활을 하면서 엑셀과 파워포인트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은 필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쟁에 나갔는데 총 사용법을 모르면 내 목숨이 위험하겠죠?
시중에 서점에서 관련 책들이 많이 있으니 사서 공부하시거나 혹은 인터넷에서 검색을 통해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엑셀은 함축 키와 함수를 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파워포인트의 경우 디자인과 그래프, 도표 등을 만들 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겠죠?
두 가지만 잘 다뤄도 업무 효율성이 올라가고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10. 업무 이력 정리


일을 열심히 하다 보면 1년이 가고 2년이 가고
저처럼 10년이 훅 가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한 것들은 엄청 많은 것 같은데... 1년 아니 불과 1달만 지나도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무 관련 노트필기와 일정관리 기록해 둔 것을 기반으로 업무 이력을 정리해두면 좋습니다.
상세하게 아니라도 프로젝트 단위나 연도별로 어떤 업무를 맡았고 어떤 직책이었는지 기록해 두세요.
승진 연도, 직책 등도 함께 기록하면 이력 관리에 좋습니다.

이러한 이력 관리는 나중에 승진 시 상사와 인사팀에 어필하는 자료로 사용할 수 있고
이직 시 더더욱 빛을 발하게 될 것입니다.

미루지 마시고 최소 1년에 한 번 씩이라도 정리해서 기록해 두세요.
나중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 인간관계 편에 이어서
업무 편을 정리해서 소개해드려 봤습니다.

저도 아직 부족한 점이 많고
배워야 할 점도 많지만
그래도 직장생활 10년 차로서
사회초년생과 후배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제가 겪고 깨달은 꿀팁을
공유하고자 글을 써봤습니다.

저의 주관적인 경험과 생각이기 때문에
각자 자신에게 맞는 내용을 걸러서 참고해주세요.

직장 생활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대한민국 직장인들 화이팅입니다!!

 

2021.10.16 - [언니돈벌이/직장생활] - 대기업10년차 MZ세대 관리자의 직장생활꿀팁_업무편 1탄

 

대기업10년차 MZ세대 관리자의 직장생활꿀팁_업무편

안녕하세요 여러분!! 미국에서 주재원으로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쿨톤언니 입니다. 입사 전에는 주변에서 '대기업10년차'라는 얘기를 들으면 대단하고 어떻게 그렇게 오래 다니나 생각이 들었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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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4 - [언니돈벌이/직장생활] - 대기업10년차 MZ세대 관리자의 직장생활꿀팁_인간관계편 1탄

 

대기업10년차 MZ세대 관리자의 직장생활꿀팁_인간관계편 1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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