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돈벌이/직장생활

출근하기 싫은 아침 활기차게 시작하는 방법

미쿡쿨톤언니 2021. 10. 22. 09:33
반응형

모든 직장인들은 공감하시겠지만 아침에 출근을 위해 일어나기가 너무나 힘들죠.. 하지만 하루의 시작인 아침을 활기차고 즐겁게 시작해야 알찬 하루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아침을 활기차게 시작하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특히 날씨가 추워질수록 이불에서 나오기가 너무나 힘든데요, 아침마다 알람을 5분씩 계속 미루면서 일어나기 너무 싫지만 이러한 습관을 바꿔서 조금 더 여유롭게 아침을 시작하면 활기차고 기분 좋은 아침을 맞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 2030 세대 사이에서 자기 계발 트렌드로 한창 유행하는 게 미라클 모닝이죠. 

아침 일찍 일어나서 그 시간을 활용하여 운동, 공부, 독서 등 자기 계발에 몰두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미라클 모닝까진 아니지만 해피모닝이라도 맞이할 수 있는 사소한 습관 소개 합니다.

 

 

1. 알람은 정말 일어날 시간에 맞추기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알람이 울리면 한 번에 일어나지 못하고 계속 snooze를 누르며 5~10분이라도 더 자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혹은 일부러 일어날 시간 몇 분 전부터 알람을 여러 개를 맞춰놓고 마지막 알람에 겨우 일어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습관은 오히려 기상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기상 시간을 미루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무리한 알람 설정을 하지 말고 본인이 정말로 일어날 수 있는 시간에 알람을 맞추면 보다 편안한 숙면을 취할 수 있고 상쾌한 기분으로 기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 같은 경우도 알람이 처음 울려서 잠에서 깨면 5~10분 늦추더라도 더 다시 잠이 와서 푹 잘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더 피곤하고 출근 준비 시간만 지체하게 되더라고요. 다들 일어날 시간에만 알람을 맞춰서 알람이 울리면 한 번에 침대에서 일어나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2. 일어나서 물 마시기


일어나자마자 마시는 한 잔의 물은 밤새 잃었던 수분을 보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공복에 마시는 물이 우리 몸을 활성화해서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오히려 피로를 해소해 줍니다. 우리 신체는 물이 필요하고 수분 공급이 충분하게 되지 않으면 몸이 제대로 작동하기 힘들어 더욱 피로를 느낀다고 합니다. 수분이 2%만 부족해도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피로를 느끼게 되기 때문에 일어나자마자 마시는 물이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에는 난방으로 인한 열로 피부와 몸이 건조해지기 쉬운데 이때 아침에 일어나서 물을 마시면 체내 수분 균형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저도 침대 옆 스탠드에 물 한 병을 두고 아침에 기상하자마자 일어나서 공복에 조금이라도 마시는 습관을 들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3. 스트레칭 및 얼굴 마사지 하기


잠자리에서 나와 가벼운 스트레칭 혹은 시간이 되면 산책을 하면 어떨까요? 아침 운동은 활기찬 하루를 열어줄 뿐 아니라 칼로리 소모량도 더 높인다고 합니다. 시간이 부족할 땐 침대에 앉아서 몇 분간 스트레칭이나 요가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어나서 얼굴을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져 잠에서 확실히 깰 수 있는데  속도나 강도, 위치를 조절해 가며 이마에서 시작해 볼까지 부드럽게 문지르고 손가락 끝으로 살짝 두드려주면서 얼굴 전체를 마사지해 주세요.

 

 

4. 햇빛보기


실제로 저의 경우 암막 커튼을 치고 자는데 아침에 침대에서 겨우 일어나서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커튼을 쳐서 날씨와 밖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때 햇빛이 들어오고 날이 밝은 것을 보게 되면 잠이 훨씬 금방 깨더라고요. 이렇게 햇빛을 보면 더 쉽게 깰 수 있는 이유는 햇빛을 받으면  몸의 생체시계가 수면과 관련된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멈추게 되어서 잠에서 깰 수 있게 되고 또한 햇빛을 받으면 기분을 좋게 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가 늘어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일어나자마자 커튼을 치고 창문이 있다면 창문을 열어 신선한 바람을 느끼면 쾌적한 기분이 들면서 온몸에 활기가 생겨날 것입니다. 또한 답답했던 집안 공기를 정화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만약 햇빛을 보기 힘든 상황이라면 햇빛 대신 밝은 색조를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밝고 밝은 색조를 보면 아드레날린이 분비돼 사람을 흥분시킨다고 하니 베개나 담요 또는 벽에 걸린 그림 등 아침에 일어나 처음 보는 곳을 밝은 색조로 꾸미면 활기찬 아침을 시작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5. 긍정적 생각과 태도


아침을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로 시작하면 더욱 좋은 하루가 되겠죠?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하기 위해  아침에 일어나서 가족이나 애완견에게 웃으며 안부를 묻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해보세요. 긍정적 마음을 끌어내는 강력한 도구인 미소로 집안에 긍정적 에너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가족이 아니더라도 출근해서 직장동료들에게 미소와 함께 밝게 인사를 나눠보세요.

또한 일어나서 감사하고 좋았던 일들 혹은 오늘 즐거운 계획 등을 생각하면 보다 활기찬 하루를 열 수 있을 것입니다.

 

 

6. 좋아하는 음악 틀기


저 같은 경우는 겨우 몸을 일으켜서 출근 준비를 하기 전에 블루투스 스피커에 연결해서 음악을 틉니다. 아무래도 너무 시끄러운 음악보다는 아침 느낌에 맞는 잔잔한 선율이나 경쾌한 리듬의 음악을 틀면 좀 더 활기차고 잠에서 깨는데 도움이 되더라고요. 잠에서 깨서 출근 준비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매일 아침 일어나기 힘들어 침대에서 꾸물적 대지 말고

즐겁고 활기찬 아침을 시작할 수 있도록 사소한 습관들을 들여보세요!!

매일 아침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맞이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