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돈벌이/직장생활

신입사원을 위한 비즈니스 매너 기본기

미쿡쿨톤언니 2021. 10. 21. 06:32
반응형

오늘은 이제 막 입사하여 첫 사회생활에 입문한 신입사원들을 위한 비즈니스 매너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어떻게 보면 사소하고 기본적인 것이지만 신입사원 분들은 처음 사회생활을 하면서 경험해보지 못했고 어떻게 하는 게 올바른 것인지 헷갈리고 잘 몰라서 당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매너들이 있을 것입니다. 신입사원들을 위한 비즈니스 매너 기본기 정리해 봤습니다.

 

 

1. 전화예절


 1-1. 소속과 이름 밝히기


전화를 받을 때 먼저 본인의 소속과 이름을 밝히며 받아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OO 팀의 OO 사원입니다."라며 소속과 이름을 이야기하며 받으면 상대방이 제대로 전화했는지, 전화 받는 사람이 상대방이 찾는 사람이 맞는지 알려줄 수 있습니다.

 

1-2. 메모 남기기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 전화를 대신 받았을 때는 메모를 남겨서 담당자에게 전달하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전화기 옆에 메모지와 필기구를 준비해두는 것이 좋으며 담당자가 안 계신 전화를 받았을 때는 "담당자님이 지금 자리에 안 계십니다. 메모 남겨 드릴까요?"라고 상대방에게 말씀드려 간단한 용건 혹은 상대방의 연락처를 메모로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1-3. 나중에 끊기


용건이 끝나면 상대방이 전화를 끊었는지 먼저 확인하고 끊습니다. 특히 본인보다 나이나 직위가 높은 분들과의 통화에서는 최대한 전화를 먼저 끊지 않고 상대방이 먼저 끊었는지 확인하고 끊는 것이 좋습니다.

 

 

2. 명함 예절


2-1. 주는 순서


명함은 방문자나 아랫사람이 먼저 드리는 것이 예의입니다. 명함의 경우에는 악수와 달리 아랫사람이나 방문객이 상대방에게 먼저 드리는 것이 예의입니다.

 

2-2. 소속과 이름 말하기


명함을 드릴 때 소속과 이름을 말하면서 건네야 합니다. 명함을 드릴 때는 눈을 마주치고 "안녕하세요. OO 회사 OO 팀의 누구입니다."라고 말하며 건넵니다.

 

2-3. 보관방법


받은 명함을 함부로 보관해서는 안됩니다. 받은 명함은 소중하게 보관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받고 나서 자리에 앉으면 테이블 위해 명함을 올려두고 회의 혹은 담화를 나누고 자리에서 일어나면서 명함을 챙겨서 명함지갑 등에 넣어서 받은 자리에 두고 나오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받은 명함을 구기거나 낙서를 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2-4. 전달방법


상대방에게 명함을 건네 줄 때 명함의 정보가 가려지지 않도록 끝을 잡고 건네야 합니다. 명함을 드릴 때 명함에 적힌 정보가 가려지지 않도록 명함의 모서리 끝을 잡고 건네는 것이 좋습니다.

 

 

3. 악수 예절


3-1.  오른손 악수


악수를 할 때 왼손으로 악수하는 것은 결투신청을 의미하기 때문에 악수는 오른손으로 해야 합니다.

 

3-2.  주의점


악수할 때는 손끝만 잡지 않도록 합니다. 어렵거나 어색하다고 해서 손끝만 잡고 악수를 하게 되면 상대방에게 불쾌함을 줄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손끝만 잡은 악수를 죽은 물고기를 쥔 기분이라고 표현합니다.

 

3-3.  순서


악수는 선임이 청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선임이 악수를 청했을 때 응하는 것이 일반적인 예절입니다.

 

 

 

4. 제스처 예절


4-1.  방향안 내시


방향을 안내할 때는 한 손을 펴고 방향을 향해 팔을 뻗어서 안내해야 합니다. 단순히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한 손 전체를 펴고 팔을 뻗어 안내 방향을 가리키는 것이 예절입니다.

 

4-2.  사람 소개 시


사람을 가리키거나 소개할 때는 두 손을 펴고 방향을 향해 두 팔을 뻗습니다. 사람을 가리킬 때는 방향과 달리 한 손이 아니라 두 손을 들고 가리키는 게 예의입니다.

 

4-3.  인사자세


인사를 할 때는 목과 어깨 그리고 등이 일자가 되도록 인사를 합니다. 종종 얼굴을 들고 눈을 마주치면서 등만 내려가는 인사를 할 때가 있는데 얼굴과 목, 어깨, 등이 수직선이 되도록 같이 내려가며 인사하는 것이 바른 자세입니다.

 


 

다들 아는 것 같지만 헷갈리고 익숙하지 않아서 실수하기 쉬운 비즈니스 매너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신입사원분들 사소한 것이라도 미리 숙지하시어 비즈니스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매너를 지키면 더욱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