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꿀팁/건강

뼈 보약 흑차 효능

미쿡쿨톤언니 2021. 12. 1. 06:01
반응형

뼈 건강에 좋은 차인 흑차의 효능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흑차


 1-1. 흑차란?


현재 차의 나라로 유명한 중국의 차는 흔히 크게 6가지로 분류되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세계5대차(청차, 백차, 황차, 녹차, 홍차 )외에 또 다른 한가지 "흑차(영어로는 dark tea)" 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그나마 흑차 중의 일부에 불과한 "보이차"가 많이 알려져 있는데, 어떤 경우는 아예 "흑차"를 대신 부르는 대명사로 쓰이곤 합니다.

차의 나라 중국에서는 흑차의 재배 뿐 아니라 연구 또한 활발한 편이라고 하네요. 

 

 

 

2. 흑차의 효능


2-1. 혈지 감소작용


흑차를 마시면 간 항산화 활동이 개선되고, 간조직이 보호되었으며, 간손상의 회복이 일어났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흑차추출물이 흉부 동맥 내부의 심장이완 및 동맥경화로 인한 반점면적의 개선에도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2-2. 혈당 하락작용


흑차의 세가지 농도로 실험한 결과, 세 가지 농도 모두 당뇨병 생쥐의 당분내성 AUC가 낮아질 수 있었고, 중간 농도부터는 통계학적인 의의를 지닌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2-3. 알코올지방간 보호


흑차는 체내 항산화능력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 즉, 흑차에는 지방간 보호작용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과음 후 흑차로 숙취 해소를 하면 숙취 뿐 아니라 간 보호의 기능도 제공하니 좋네요.

 

 

3. 뼈 건강에 좋은 흑차


3-1.  류마티즘 완화


류마티즘이란 뼈, 관절, 근육 따위가 단단하게 굳거나 아프며 운동하기가 곤란한 증상을 보이는 병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한랭, 습기, 세균 감염이 원인이고 관절 류머티즘, 근육 류머티즘 등이 있습니다.

 

실제로 류마티즘 환자를 관찰한 결과 흑차의 소비자계층 고객 중에 증상이 있던 환자들이 흑차를 꾸준히 음용 후에 과거 앓던 류마티즘 증상이 많은 개선을 얻었고 심지어 그 중 어떤 분들은 다시 예전처럼 해산물 등 맛있는 요리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흑차의 폴리페놀이 뼈의 질량과 강도를 높여주고 항염 작용도 하기 때문에 관절염을 완화해준다고 합니다.

 


뼈 건강 관리를 위해서 커피 대신 흑차를 즐기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