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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신청방법 및 기간

미쿡쿨톤언니 2023. 3. 21. 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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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의 신분을 증명하기 위해 항상 가지고 다니는 것 중 하나가 주민등록증인데요, 필수 지참 해야할 주민등록증을 분실하는 경우 등 필요한 경우가 생기면 민증재발급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겠죠, 주민등록증재발급에 필요한 기간부터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방법


1-1.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정리해보면 분실이나 훼손, 혹은 성명 변경 등이 발생하면 신청서를 작성 1매와 같이 제출하여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재발급 사유는 아래와 같이 다양합니다.

 

살펴보자면 분실, 훼손 등 위 사진과 같이 다양한 경우가 있으며 본인확인이 어려운 경우도 해당하는데요, 재외국민으로 주민등록 신고를 하는 경우에도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필요합니다.

재발급 사유를 정리하면 분실, 훼손, 기재사항 변경, 변경내용란 부족, 외과적 시술 등 용모가 변하여 본인확인이 어려운 경우가 해당이 됩니다.

 

 

1-2.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 및 수령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령할 때는 신청기관을 방문하거나 등기우편 받기 중 선택하면 되는데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은 6개월 이내이고 수령을 안했다면 주민등록기관을 직접 방문해야만 합니다. 꼭 기간 내에 찾아야 되며 수수료는 5,000원 부과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3. 재발급 서류


주민등록증 재발급할 때 필요한 서류를 알아보면 아래와 같은데, 사유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민증을 분실한 경우 사진 1매가 필요하지만 훼손, 지문변경 등의 경우 기존 주민등록증과 사진 1매를 같이 준비해야만 합니다.

기재사항 변경시 정정신고는 가족관계기본증명서가 필요하지만 재발급은 기존 주민등록증과 사진 1매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기재사항 변경할 경우는 정정신고 같은 경우는 가족관계기본증명서가 필요하지만, 재발급은 기존 주민등록증과 사진 1매가 필요합니다.

 

 

 

2.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신청 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인터넷으로 하는 경우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한데요 방문신청은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야만 합니다.인터넷 신청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한데요 본인확인 인증서가 필요하고 기존 주민등록증은 새로운 민증재발급시 반납해야만 합니다.

 

신청하기를 누른 뒤 신청내용을 작성해야 하는데요 인적사항은 자동적으로 입력되어 있는데요 이후 주소, 연락처, 재발급 사유 등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주민등록증 수령안내 서비스 등 확인사항들을 읽어보시고 체크하시면 됩니다.

확인사항 체크 후 구비서류에는 증명사진 파일을 올려주는데요 사진규격을 지켜야하니 알아두세요.

 

 

마지막으로 민증 재발급 수령방법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선택 후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를 체크하면 별도로 서류를 제출하지 않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방문수령은 본인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