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주저리/경제뉴스

폰지사기 금융사기 수법 및 피해 예방

미쿡쿨톤언니 2022. 5. 14. 07:57
반응형

뉴스와 유튜브, 블로그를 통해서 조희팔의 폰지사기 수법이 공개되었는데요, 폰지사기와 같은 금융사기 수법에 당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해서 폰지사기 수법이 어떤 것인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폰지사기로 인한 피해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2016년 개봉한 영화 마스터는 단군이래 최대 사기꾼으로 불리는 조희팔 사건을 모티브로 한 영화인데요, 경찰추산 5조원의 피해액과 무려 7만명의 피해자가 만들어졌고 자살한 사람수만 30명이었다고 합니다. 이 또한 폰지사기로 인한 피해였습니다.

 

 

1. 폰지사기 수법


1-1. 폰지사기 유래


1920년대 초반 금융사기범 찰스폰지의 이름을 붙여서 폰지사기라고 부르는데요, 찰스폰지는 1903년 이탈리에서 미국으로온 이민자였습니다. 그가 처음 사용한 방식은 아니지만 사기금액이 현재 기준 2억 2,500만달러에 달한 정도로 커서 그 피해가 미국전역으로 이슈가 되었던 사기 사건입니다.

 

1-2. 폰지사기 원리


회사를폰지사기 원리는 의외로 간단한데요, 회사를 설립해서 투자를 모으고 각각의 투자자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일반적인 투자로는 쉽게 얻을수 없는 큰돈의 배당금을 약속합니다. 그리고 몇달 혹은 몇년간 실제로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하지만 이 배당금은 정상적인 경영활동으로 생긴 수익이 아니라 투자한 돈의 일부를 돌려주는 방식입니다. 또는 다른 투자자들의 투자금에서 빼서 충당하는 식으로 돌려막기를 통해 배당을 합니다.

 

 

위 내용은 가장 폰지사기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이면서 핵심적인 내용입니다. 그럼 왜 이 단순한 사기에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속아 넘어갈까 의문이 들수 있습니다.

실제상황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보다 훨씬 치밀하고 조직적으로 계획래서 플랜이 짜지기 때문에 사람들은 피해를 볼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2. 부실채권 폰지사기 사례


2008년 A씨와 4명은 서울 강남일대에서 부실채권매입과 추심사업을 하는 법인 5개를 만들었습니다. 투자자들에게 부실채권을 싸게 매입한 후 이를 회수해서 막대한 수익을 벌수 있다고 하며 연간 18-24%의 이자를 주겠다고 약속합니다. 특히 1억이상 투자시 2%의 이자까지 준다고 약속했습니다. 이들은 보험설계사를 집중공략했는데 설계사에게 투자자 1명을 유치해오면 수수료 7~10%를 지급해준다고 한 것인데 실제로 한보험사당 평균 30명의 투자자가 유치되었습니다.

 

설계사 입장에서는 수익이 크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를 모집하게 됩니다.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A씨 등은 수수료외에 이자를 설계사에게 지급했습니다.

만약 투자자가에게 2%의 이자가 지급되면 설계사는 1%의 이자를 받게 되는 다단계구조가 더해진것입니다.

설계사 대부분은 완전히 속았고 배당금이 들어오니 부실채권 회수율에 따른 수익을 완전히 믿었기 때문에 주변과 고객에게도 추천하면서 투자자가 늘어난 것인데요, 이들은 수년에 걸쳐 사람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해왔고 가입자들에게는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하면서 더 많은 돈을 투자를 권유했습니다.

실제 회사는 직원만 400명이 넘었고 체육대회, 워크샵, 컨퍼런스등등을 열면서 부실회사라고 느낄 요소가 하나도 없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직원들마저 철저하게 속였기 때문에 직원들도 자신의 지인이나 친구, 가족에게 추천을 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이런 폰지사기의 피해자들은 의의로 교수, 목사, 의사, 가정주부, 사업가등등으로 주로 3-40대가 많았다고 합니다. 피해액만 1600억이 발생했습니다. 작정하고 덤비는 범죄자들에게 전문직이고 많이 배우고 덜 배웠고는 개연성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사기패턴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3. 폰지사기 피해 예방


금융사기는 갈수록 정교하고 치밀해지고 있는데요, 누구나 높은 수익을 지급받는다고 하면 의심을 하지만 정작 자신의 계좌에 높은 배당금이 들어오고 은행이자의 몇배의 수익률을 이루면 의심은 믿음으로 바뀝니다. 자신이 기회를 잡았다고 잘못된 판단을 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는 투자가 아닌 배팅입니다. 시중 금융권 보다 높은 높은 수익을 준다면 의심을 해야합니다. 숫자에 현혹되지 말고 기본만 생각하면 이런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범죄 형태에 발을 들이면 빠져 나오기 힘든데요, 배당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비슷한 경우가 있으면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항상 의심을 하고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