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꿀팁/건강

역류성 식도염 증상 10가지 및 원인

미쿡쿨톤언니 2021. 12. 21. 05:29
반응형

직장인들이 건강검진을 받으면서 위 내시경을 할 때 흔히들 나오는 게 역류성 식도염인데요, 이러한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위산 역류 또는 속쓰림은 가슴이나 위에서 느껴지는 타는 듯한 느낌이며 역류 시 식도로 올라가는 위산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위산 역류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역류성 식도염


1-1.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산 역류 혹은 위 식도 역류는 음식 및 위액, 위산과 같은 위의 내용물이 식도를 통해 입으로 올라오는 것을 말합니다.

역류된 위산이 항상 입까지 오는 것은 아니지만, 식도를 따라 40cm 가량 올라오는 경향이 있으며 쓰라림이나 위산이 과다한 느낌을 유발합니다. 위산 역류는 과식 혹은 고지방 식사를 한 후 몸이 기울어져 있을 때나 누워 있을 때 발생하며, 밤중에 자려고 누울 때 가장 쉽게 발생합니다.

 

 

위는 우수한 소화 시스템의 일부를 형성하는 기관입니다. 위는 복부, 상부 중앙 영역에 있는데, 위의 위쪽에는 식도가 있고 아래에는 소장이 있습니다.

위의 기능은 음식을 분해하는 것인데 위가 생산하는 산인 위산은 단백질의 소화와 철, 칼슘 및 비타민 B12의 흡수를 돕습니다. 또한 위산은 우리가 섭취하는 미생물의 상당 부분을 죽이고 박테리아의 성장을 제한하는데 이는 또한 장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위산이 장을 향해 계속 가지 않고 실제로 식도로 다시 이동하면 위산 역류를 경험하게 되는데요, 이 시점에서 이 역류가 어느 정도 생리적이라는 사실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위산 역류는 일반적으로 식사 후에 발생하고, 짧고, 증상을 일으키지 않으며, 수면 중에는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신 역류가 성가신 증상이나 합병증을 유발하는 경우 우리는 이를 비생리적 위산 역류라고 합니다. 이는 위산 역류, 또는 발열, 위 또는 흉골 뒤에서 느껴지는 타는 듯한 느낌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1-2. 역류성 식도염 원인 


우리가 먹을 때 음식은 입에서 식도를 거쳐 위장으로 전달되는데 식도와 위에는 하부 식도 괄약근이라고 하는 원형 근육이 있습니다. 이 근육은 위의 내용물이 입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에는 많은 요인들이 있는데 가장 중요한 건 하부 식도 괄약근의 기능 장애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위 식도 역류를 촉진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식도 운동
  • 위식도 괄약근
  • 식도 정화 메커니즘 및 위 내용물

 

하지만 어떤 이유로든 위의 산성 함량이 다시 상승하면 생리적 역류라고 부르는 것 이상으로 위산 역류 또는 속쓰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 및 유전적 요인 외에도 소화관 운동의 변화, 신체의 산 생성, 스트레스 수준 또는 식단과 같이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에는 다양한 이론이 있습니다.

 

 

 

2. 역류성 식도염 증상


2-1. 타액 분비 증가


역류성 식도염의 첫 번째 증상은 침이 많이 분비된다는 점이며, 음식을 먹는 중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침이 더 많이 분비되는 것이 느껴질 것인데요, 이는 섭취한 식품을 더 잘 소화시키기 위해 침샘이 준비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2-2. 폐렴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대해서 얘기할 때, 폐렴은 가장 예상치 못했던 것 중 하나일텐데요. 위산이 이동해 식도로 올라가 자극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어떤 경우에는 폐까지 도달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폐가 감염이 되고, 위산 역류로 인해 폐렴에 걸릴 수 있습니다.

 

2-3. 가슴 통증


역류성 식도염의 세 번째 증상은 위산 역류 보다는 심장마비와 더 연관되어 있는데요, 많은 경우에 가슴 통증은 위산 역류 때문일 수 있으며, 심각하지 않더라도 병원이나 응급실을 가야 합니다.

 

 

 

2-4. 입 안의 신맛


위산이 식도를 따라 올라오면, 목 끝에서 신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맛은 몇 시간 동안 지속될 것이며, 주로 음식의 맛을 느끼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일부 사람들은 이를 구강 위생 미흡이나 간 문제와 결부시키는데요, 의심만 하고 있기보다는 역류성 식도염의 다른 증상을 겪고 있지는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2-5. 수면 중 코골이 및 호흡기 문제


호흡기 문제거 밤에 더 많이 발생하거나 심해지면 위산이 위에서 올라 오면서 ‘휘파람’을 유발하기 때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위액이 호흡기 관으로 넘어 오면서 기침 및 수면 무호흡을 동반한 자극과 감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2-6. 소화의 어려움


역류성 식도염이 드러나지 않고 오랫동안 치료되지 않으면, 식도의 위액이 상처를 남기고 화끈거림을 유발합니다. 먹을 때 불편한 느낌이 들기 시작하기 때문에 식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장 흔한 것은 음식을 삼킬 때 긁히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인데요 시거나 매운 음식은 가장 큰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화 문제가 다양한 식생활을 유지하는 것을 방해하는 문제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위산 역류를 가능한 한 빨리 치료하는게 좋습니다.

 

 

2-7. 속쓰림


역류성 식도염의 또 다른 증상은 위액이 식도를 따라 올라올 때 나타납니다. 이런 느낌은 사람마다 다르며, 처음에는 파악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경미한 불편감이나 격렬한 가슴 통증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2-8. 역류


이것은 위산이 식도를 따라 역류할 때 생기는 느낌인데 어떤 경우에는 구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런 증상이 자주 발생하면 치아 애나멜이 침식되고 치아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2-9. 소화 불량


소화 불량은 위의 윗부분에서 느껴지는 불편감을 동반하는 소화 장애입니다. 가끔은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항상 위산 역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일부 사람들은 다음의 증상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 복부 팽창
  • 지나친 포만감
  • 위 통증
  • 트림

이런 증상이 있을 경우, 궤양이나 암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의사를 찾을 것을 권합니다.

 

 

2-10. 마른 기침


마지막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목에 혹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유발한다는 것인데요, 이런 느낌은 아주 불편하며 기침을 하거나 목을 가다듬어야 할 필요를 자주 느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