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돈벌이/재테크

미국 국채 수익률 10년물, 채권 투자

미쿡쿨톤언니 2022. 4. 1. 16:02
반응형

재테크로 고려해볼 수 있는 미국국채 10년물, 5년물 등 안전자산인 채권투자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채권투자


1-1. 채권이란?


채권은 회사가 투자자들의 돈을 일정 기간 빌린 뒤 이자를 얹어서 갚는 차용증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회사가 채권을 발행한다는 것은 돈을 빌려주면 '언제까지 얼마의 이자를 주겠다'라는 증서를 발행해 주는 것과 같습니다. 이렇게 발행된 채권을 사고, 팔게 되는 것이 채권투자의 원리입니다. 전통적으로 미국 국채는 시장이 불안할 때 확실한 안전자산의 역할을 해왔습니다.

 
 

1-2. 채권투자 장점


채권이 '언제까지 얼마의 이자를 주겠다'라고 하는 것이면, 사실 투자하는 입장에서는 이자를 받기 위해 투자하는 정기예금과 같은 성격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채권과 정기예금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들 많이 하는데요,  채권을 투자할 바에는 정기예금이 낫지 않나 라는 식의 생각들을 할 것입니다.

채권은 채권마다 가격이 정해져 있고 그것이 이자율에 따라 변동하므로 이자소득뿐만 아니라 매매차익도 발생합니다. 이자도 받고 매매수익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1-3. 기준금리가 떨어지면 유리한 구조


기준금리가 떨어져서 이자율이 하락하면, 미리 채권을 사둔 것이 잘한 투자가 될 테고 그만큼 채권 가격이 올라 이득을 보게 됩니다. 즉, '채권은 이자율에 따라 가격이 바뀐다', '이자율이 오르면 가격이 떨어지고, 이자율이 떨어지면 가격이 오른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채권은 다음과 같이 다양하게 구분됩니다.

 

 

 

2. 채권투자방법


채권투자 방법은 장내, 장외로 구분됩니다. 채권도 주식처럼 사고파는 시장 역할을 하는 거래소가 존재하며, 거래소에서 채권을 사는 것을 장내채권 투자라고 합니다.

반면에 장외채권은 큰 금액의 채권이 발행될 때, 금융기관(증권사가 대표적)에서 자금을 대고 채권을 사와서 작게 쪼갠 다음 고객들에게 되파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은 거래소를 통한 장내주식 거래가 일반적이지만, 채권의 경우 일반적으로 장외채권에 투자하게 됩니다. 

 

 

 

3. 미국 국채 10년물, 5년물


미연준이 보다 공격적인 긴축을 할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가 30bp나 상승했습니다. 참고로 현재 미국국채의 장단기 금리는 점차 스프레드를 줄이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이러한 장단기 국채금리 격차가 줄어드는것은 경기 위축, 불황의 징조입니다.

경기가 불황일때는 안전자산인 국채나 달러투자가 유망합니다. 이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미국 국채 10년물의 최근 1년간 흐름입니다. 연준이 긴축을 발표한 12월 이후 상승세가 가파른데요. 페이퍼링이 끝나가는 시점에서는 더욱 급격한 곡선을 그리는 중입니다.

 

미국 국채 3년물은 대출금리의 기본이 되는 지표로 1년 동안 마찬가지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목할건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 1.25%와 미국국채3년물의 차이가 무려 1.4%가 넘게 난다는 점입니다.

 

스프레드가 크다는 것을 주목해야 하는데요. 보통 미국국채금리와 국내 국채 금리는 상당한 커플링을 보입니다. 앞으로 추가적인 연준의 금리인상이 나올 것으로 보이기에 충분히 판단을 한 후 국채 투자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