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꿀팁/건강

통풍에 안좋은 음식 및 좋은 음식

미쿡쿨톤언니 2022. 1. 14. 09:23
반응형

통풍 발작을 피하거나 적어도 관절 손상을 늦추려면 높은 요산 수치를 낮추는 방법으로 특정 음식에 의지할 수 있는데요, 증상의 악화가 나타나지 않도록 통풍에 안좋은 음식과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통풍이란?


통풍은 가장 흔한 대사 장애 중 하나이며 고통스러운 형태의 관절염입니다. 이는 고요산혈증으로 알려진 혈중 요산의 증가로 인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이전 증상을 유발하진 않지만, 관절에 침착되어 발열을 동반할 수 있는 정말 고통스러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체는 푸린이라는 화학 물질을 분해할 때 요산을 생성합니다. 푸린은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지만, 일부 식품에는 푸린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신체는 소변을 통해 요산을 배설합니다.

 

통풍의 원인과 초기증상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2022.01.14 - [언니꿀팁/건강] - 통풍 원인 및 초기증상

 

통풍 원인 및 초기증상

통풍으로 인해 관절에 통증이 생기면 정말 끔찍한 고통이라고 하는데요, 통풍의 원인 과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통풍이란? 통풍은 관절에 미세한 요산 결정체들이 쌓이면서 생

haekinsea101.tistory.com

 

 

2. 통풍 환자를 위한 음식 고려사항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한 특정 식단은 3가지 주요 요인을 조절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2-1. 소변 pH


 염기성 또는 알칼리성 식단을 따라 소변의 pH를 약간 변경하고 배설을 촉진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는 주로 다음을 통해 달성할 수 있습니다.

  • 채소, 감자, 과일, 고구마, 샐러드와 같은 더 많은 염기성 식품을 섭취합니다.
  • 소금이 풍부한 식품 섭취를 피하고 이를 직접 요리를 준비할 때 추가합니다.
  • 맥주와 와인을 포함한 알코올 섭취를 완전히 피합니다.

 

2-2. 푸린 섭취


음식과 음식을 준비하는 방법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푸린이 포함된 음식을 끓일 때 많은 부분이 요리 용 물로 전달된다. 따라서 끓이는 건 음식에서 푸린을 줄이는 좋은 방법이 아니다. 그리고 국물을 피해야 한다.

 

 

2-3. 과당 섭취


신체가 과당을 흡수하면 결국 요산의 일부가 되는  퓨린인 크산틴으로 대사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문가들은 이 질환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하루에 한 조각의 과일만 섭취하고 가장 적은 양의 과당을 포함하는 과일을 선택해야 한다고 권장합니다.

 

2-4. 통풍환자에게 좋은 음식


  • 단백질: 주로 붉은 육류와 마른 가금류, 저지방 유제품, 렌틸콩을 단백질 공급원으로 섭취합니다.
  • 복합 탄수화물: 복합 탄수화물이 포함된 채소와 통곡물을 더 많이 섭취합니다.
  • 비타민 C: 일부 연구에 따르면 이 비타민은 요산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커피: 일부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적당히 섭취할 경우 통풍 위험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질병이 있는 경우 커피를 마시는 게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체리: 체리를 먹으면 통풍 발작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고 합니다.

 

 

 

3. 통풍에 좋은 음식


그렇다면 식이요법에 있어서 통풍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3-1. 바나나


바나나는 퓨린 함유량이 낮고, 칼륨이 풍부하여 산성 성질을 띈 소변을 알칼리성으로 바꾸는 효과가 있어 통풍에 좋은 음식입니다.

 



3-2. 수박


수박은 수분의 함유량이 높고, 신장의 기능을 좋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주기에 통풍 예방 및 치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3-3. 현미


현미는 파티산 성분 등 신체의 독소를 배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통풍에 좋은 음식입니다.

 

 

3-4. 우유


우유는 요산의 배출을 촉진하는 특징이 있고 관절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데요, 이러한 특징은 통풍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식이요법으로 딱입니다.

 

 

 

4. 통풍에 안좋은 음식


4-1. 붉은 육류


붉은 육류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통풍의 위험을 높일 뿐 아니라 이미 이 질환으로 진단을 받은 환자들에게 많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지수와 과체중의 위험을 높이는 성분과 다량의 퓨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4-2. 해산물


해산물 또는 갑각류는 통풍 환자들이 피해야 할 음식 중 하나입니다. 물론 해산물에는 건강에 좋은 성분이 다양하지만 체내에서 요산을 분해하는 다량의 퓨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즉, 통풍 환자들이 해산물을 섭취하면 염증과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4-3. 맥주


일반 사람들에게는 적당한 양의 맥주가 건강에 좋을 수 있지만 통풍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맥주는 체내의 요산 수치를 높이며 요산의 제거 과정을 방해합니다. 또한 관절의 염증 반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움직이는 것이 어렵거나 뻣뻣한 느낌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4-4. 단 음료


탄산음료와 단맛이 나는 음료에는 과당과 요산 생성을 늘리는 인공 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음료를 매일 섭취하면 대사 질환 및 관절염이나 통풍 같은 염증성 질환이 발병할 위험이 매우 높아집니다. 

 

 

 

4-5. 흰살생선


일부 생선은 염증과 통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흰살생선은 요산 수치가 높은 사람들에게 해로운 음식입니다. 흰살생선에는 50~150 mg의 퓨린이 함유되어 있어 통풍을 치료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통풍이 있다면 아래의 생선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 대구
  • 농어
  • 청보리멸
  • 귀족 도미
  • 헤이크

 

4-6. 버섯


풍부한 맛을 선사하고 칼로리가 낮은 버섯은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레시피에 활용하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버섯은 관절에 요산의 결정체가 축적되는 것을 촉진시킬 수 있으므로 통풍이 있는 사람들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4-7. 간


간은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 환자들에게 권장되는 식품이지만 지속적으로 통풍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간과 같은 동물성 식품에는 해로운 퓨린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통풍 환자는 정상 체중을 회복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절주를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통풍 환자들이 비만인 경우가 많으므로 규칙적인 열량 제한을 통한 체중 감량이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소개한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것은 통풍의 증상을 최소화하고 극복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요산을 제거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항염증, 진통 및 해독 작용을 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